효능
1. 통증 완화 : 수술 후 통증, 암성 통증, 만성 통증 치료에 효과적이다.
2. 중추 신경계 작용 : 뇌와 척수의 통증 신호를 차단하여 통증 완화 효과가 있다.
3. 비마약성 대체 : 오피오이드 계열 약물 사용을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사용된다.
지속시간
1. 효과 발현 시간
트라마돌 주사제는 보통 10 - 30분 이내에 진통 효과가 나타난다.
정맥 주사 시 약물이 빠르게 흡수되어 효과가 더 빨리 나타날 수 있다.
2. 지속시간
진통 효과는 일반적으로 4 - 6시간 동안 지속된다.
반복적인 투여나 고용량의 경우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지만, 부작용 위험도 증가한다.
3. 지속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
환자의 대사 속도, 신장 및 간 기능 상태에 따라 약물 배출 속도가 다르다.
근육주사나 정맥주사 등 투여 방식에 따라 약효 발현과 지속 시간이 다르다.
고용량일수록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.
용법 및 용량
1. 성인의 경우 50~100mg을 근육, 정맥 또는 근육 주사로 투여하며, 필요시 4~6시간 간격으로 반복 가능하며, 최대 1일 400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.
2. 노인의 경우 임상적으로 간기능 장애 또는 신기능 장애가 확인되지 않은 75세 이하의 환자에는 용량조절이 필요하지 않으며, 75세를 초과하는 환자에서는 이 약의 배설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필요시 투여간격을 조절한다.
3. 간 또는 신장 기능이 저하된 환자는 용량을 줄이거나 투여 간격의 연장을 고려해야 한다.
4. 정맥 주사 시 약물을 천천히(약 2~3분간) 주입한다.
부작용
1. 일반적인 부작용 : 구역질, 구토, 어지럼증, 졸림, 변비, 땀 증가
2. 심각한 부작용 : 호흡 억제, 발작(경련), 저혈압, 심박수 변화
3. 알레르기 반응 : 발진, 가려움증, 호흡 곤란 등
4. 중독 위험 : 장기간 사용 후 갑작스럽게 중단하면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.(초조함, 불안, 수면장애, 구역질, 식은땀, 근육 경련 등)
주의사항
1. 금기사항
트라마돌 또는 그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
심각한 호흡 억제를 가진 환자
12새 미만 어린이 및 특정 수술 후 어린이(특히 편도 수술)
2. 상호작용
다른 중추 신경 억제제(ex: 벤조디아제핀)와 함께 사용 시 호흡 억제 및 진정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.
특히 디아제팜과 혼합할 경우 침전이 생길 위험이 있다.
항우울제 및 간질약과 상호작용 : 부작용으로 세로토닌 과다로 인한 심각한 신경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.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.
마약성 진통제와 병용할 경우 중독 및 심각한 호흡 억제 위험이 증가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.
트라마돌을 다른 약물과 같은 line으로 주입할 경우, 약물이 서로 상호작용하지 않도록 반드시 flush 해야 한다.
3. 운전 및 기계 조작
졸음과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.
4. 임신 및 수유
임신 중에는 사용을 피해야 하며, 수유 중에는 유아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.
**트라마돌주를 NS 100ml에 mix해서 환자에게 주입할 경우
1. 주입시간
- 권장 주입시간 : 30 - 60분애 걸쳐 정맥 주입한다.
- 너무 빠르게 주입할 경우 저혈압, 어지럼증, 심박수 변화 등 부작용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.
- 보통 성인의 경우 2-3ml/min 속도로 주입한다.
2. 희석 농도 및 안정성
- 희석농도 : 트라마돌의 농도가 너무 높으면 정맥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히 희석해야 한다. 보통 100ml에 50-100mg을 희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.
- 혼합안정성 : 혼합 후에는 24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, 개봉 후 남은 약물은 폐기한다.
3. 주입 전후 관리
- 주입 전 확인 : 희석한 용액의 색과 상태를 확인하여 변색이나 침전물이 없는지 확인한다.
- 주입 후 flush : 다른 약물 주입 전 반드시 flush 하여 약물 간 상호작용을 방지한다.
4. 환자 모니터링
- 주입 중 모니터링 : 호흡 억제, 졸음, 어지럼증과 같은 부작용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. 저혈압으로 피로, 어지럼증, 식은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주입 속도를 조절하거나 중단해야 한다.
- 특수 환자군 주의 : 고령자, 신장이나 간 기능 저하 환자, 저혈압 위험이 높은 환자의 경우 주입속도를 더 낮추고 신중히 관찰한다.
5. 장시간 투여
- 최대 주입 시간 : 혼합 용액을 4시간 이상 투여하지 않는 것이 권장된다. 이는 약물의 물리적 화학적 안정성 및 효과 유지와 관련이 있다.
- 약물 효과 감소 : 트라마돌은 혈중 농도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효과적이다. 지나치게 느린 속도로 주입하면 혈중 농도가 부족하여 진통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.
- 용액 안정성 저하 : 트라마돌을 희석한 용액은 일반적으로 24시간 내 사용을 권장하지만, 희석 후 온도, 조명, 저장 조건에 따라 약물 안정성이 달라질 수 있다. 또한 장시간 천천히 투여할 경우 물리적, 화학적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다.
**5dw에 mix해서 사용할 경우
ns에 mix할 때와 투여방식이 유사하지만 몇 가지 추가사항이 있다.
- 혈압에 미치는 영향 : DW는 삼투압으로 인해 혈압에 약간의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, 저혈압 환자에서는 NS가 더 안전할 수 있다.
- NS는 탈수 상태의 환자에게 선호되며, 전해질 보충이 필요 없는 경우 DW를 선택할 수 있다.
- DW 사용 시 고혈당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, 당뇨병 환자에게는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.